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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탑툰 광고는 뭘까? 자극적인 웹툰 광고 괜찮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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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A(25)씨는 최근 고등학생인 남동생이 사회관계형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서 성인용 웹툰에 ‘좋아요’를 누른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남성에게 반발하는 여성을 강간ㆍ폭행 등으로 처벌하는 내용의 웹툰 광고가 미성년자인 동생의 계정에 고스란히 노출 된 것이다. 심지어 광고를 클릭하면 ‘미리보기’를 통해 성폭행 등 범죄를 묘사한 그림까지 볼 수 있다. A씨는 페이스북측에 삭제 요청을 했지만 며칠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았다. 페이스북 측에 확인 결과 “신고 게시물이 삭제되려면 시간이 좀 더 걸린다”는 답변이다.

 

 

성인용 웹툰들이 온라인 광고 규제의 사각지대를 파고들어 청소년들에게 마구 노출되고 있다. 웹툰 서비스업체들이 성인웹툰에 등장하는 선정적이지 않은 장면만 골라서 노출해 검열을 피하면서 버젓이 광고를 하는 것이다. 광고를 선택하면 청소년들조차 성인인증 없이 ‘미리보기’를 통해 웹툰 속 범죄장면과 왜곡된 성 묘사를 그대로 볼 수 있다.

페이스북 등 SNS 회사들은 문제의 광고를 수정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입장이다. 페이스북코리아 관계자는 “광고 가이드라인은 나체가 등장하거나 성적으로 자극적인 광고를 금지하고 있다”며 “페이스북 이용자가 20억명이 넘다보니 신고를 받은 경우에 검토 후 삭제하려면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법적 단속 역시 어려운 상황이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관계자는“단순히 일반인들에게 부끄러움을 준다거나 부담을 주는 것을 넘어서 노골적인 방법으로 성적 행위를 표현하는 게시물이어야 음란물로 처벌 가능하다”며 “웹툰 광고들은 성기가 노출되는 등 선정성이 없는데다 불법 성인사이트가 아닌 웹툰사이트에 연결돼 제재할 방안이 없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성인웹툰의 광고에 대해서도 청소년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김민식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는 “폭력적인 성인웹툰은 청소년들에게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며 “특히 청소년들은 본 것을 따라하려는 모방심리 때문에 관찰학습이 일어날 수 있어 위험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동시에 청소년들에게 잘못된 미디어를 구별할 수 있도록 비판적 시각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손희정 문화평론가는 “청소년들에게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교육을 해서 유해콘텐츠가 시장에서 도태되게 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유지윤 인턴기자(성균관대 신문방송학부 4)

 

해당 웹툰 사이트에서는 19세 이상을 인증해야만 해당 웹툰을 조회가능합니다.

여기까지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 웹툰을 광고하는 랜딩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1회 볼 수 있습니다.

근친상간을 소재로 한 웹툰은 청소년보호법 제 9조의 청소년 유해 매체물에 해당합니다.

아무리 돈벌자고 하는 광고라도 최소한의 선을 지켜야 합니다.

이건 웹툰 서비스업체와 광고대행사의 탐욕때문에 일어난 불법 상황입니다.

미디어는 이를 모르고 있거나 방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건 광고대행사와 미디어가 협업해 자정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런 랜딩에 대해서 방송심의위원회와 국가청소년위원회가 실태를 파악하고 규제해야 합니다.

아래는 일부 미디어에 직접 나오는 웹툰의 광고 예시입니다.

 

 

쇼핑몰, 검색 포털 사이트, 뉴스 페이지 등 온라인 사이트에서 성인 광고가 자주 등장한다며 이로부터 아이들을 지켜달라고 요청하는 국민청원이 올라와 화제다.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온라인 성인 광고로부터 아이들을 지켜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공개됐다. 해당 청원은 13일 오전 8시 기준 1000여 명이 참여했다.

 

 

청원인은 "'잠깐 쉬었다가', '닫힌 커튼 사이로', '잠든 아주머니 몰래', '이불 속엔 누가?', '아줌마가 빨리 끝내줄게'같은 자극적인 제목 옆에는 여성이 수줍은 표정으로, 남성은 당황한 기색으로 서로를 바라보는 거의 포르노 같은 그림이 그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만화라는 이유만으로 어른 아이할 것 없이 성인만화 광고에 노출되고 있다"며 "구글 광고 차단을 눌러도 다른 그림의 광고가 노출된다"고 청원인은 토로했다.

 

 

청원인은 "구글 광고를 차단하고 신고를 해도 집이든 회사든 성인만화 광고가 나온다"며 "성인 인증이나 로그인 절차를 밟은 적도 없다"고 말했다.

 

성인 광고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해 달라는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 뉴스1

구글 온라인 광고는 이용자의 검색과 사용 내용을 기반으로 연령대와 관심사 등을 고려해 관련 광고가 뜨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한 쇼핑몰에서 '의자'를 찾아보면 온라인 광고는 다른 '의자'를 추천해주는 식이다.

하지만 청원인은 성인 만화를 본 적도, 검색해본 적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에 지속해서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청원인과 같은 경험을 한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는 "요즘 성인 광고가 너무 잦다", "성인 만화를 본 적도 없는데 늘 야릇한 만화가 광고란에 등장한다"는 불평이 이어지고 있다.

청원인은 "코로나 시대에 줌 수업을 하며 초등학교 1학년부터 쫓기듯 it 기기에 노출된 아이들을 위해서 이러한 광고는 하루빨리 특정 대상에게만 노출되도록 바꾸거나, 광고 게재를 제한하는 등 방안을 만들어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글을 마쳤다.

 

https://news.v.daum.net/v/20210513095013066

 

만화인척 교묘한 성인광고..줌 수업창 옆에서 "학생, 여기 넣어"

(서울=뉴스1) 최서영 기자 = 쇼핑몰, 검색 포털 사이트, 뉴스 페이지 등 온라인 사이트에서 성인 광고가 자주 등장한다며 이로부터 아이들을 지켜달라고 요청하는 국민청원이 올라와 화제다. 11일

news.v.daum.net

 

선정적인 스팸 광고 및 각종 바이럴 마케팅 논란

초기에는 네이버 댓글 조작, 커뮤니티 바이럴 마케팅, 그리고 다른 웹툰사의 구글 링크에서 리다이렉트하게 만든 적이 있다. 웹툰사 뿐만 아니라 게임회사 홈페이지도 당했다.

한참 미투 운동이 한참이었던 2018년 3월 12일에는 성인웹툰인 <여제자>를 광고 할때 광고문구에 "그녀의 #MeToo 복수극!"라는 내용을 쓰게 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2020년 6월 기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지분을 많이 차지하고 있다. 과거에는 <사각사각 로맨스>같은 비성인 웹툰 광고도 많이 했지만 요즘은 <그 남자의 자취방>, <동네 누나>, <피트니스>, <동생의 의무>로 애드센스를 완전히 점령한 데다, 광고 내용 또한 성관계, 자위행위, 성기를 연상시키는 선정적인 내용들만 보여주기 때문에 비판을 받고 있다. 애드센스를 통해 나무위키, 티스토리, 보배드림 등 전 연령이 볼 수 있는 페이지에 마치 포르노 사이트에나 나타날 법한 선정적인 광고들이 노출되다 보니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사이트들의 이미지도 추락하고 있다.

애드센스를 신고하는 유저가 늘어나는지, 탑툰 광고의 교체주기가 상당히 짧아지고 있다. 또한 탑툰 외에도 미툰, 레진코믹스가 더 선정적인 광고를 가져오는 등 탑툰 광고의 등장확률이 낮아져 일부 유저들의 경우 탑툰 광고가 거의 안 보인다고 할 정도가 되었다. 하지만 중국산 양산형 게임 광고마냥 엄청난 물량 공세로 <동생의 의무>, <피트니스> 광고 도배를 지속하고 있어 탑툰 광고를 완전히 추방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2020년 8월부터는 ”뭘 먹어야 이렇게 단단해져요?”, “비무장지대라 아무도 안 와!” 등 다시 한 번 애드센스 총공세를 시작하였다. 이전에 업로드된 청와대 국민청원이 사전동의를 넘지 못하고 삭제되자 기세가 오른 것인지 애드센스에서 탑툰을 목격하는 빈도가 “크기가 자주포” 시절처럼 크게 증가하였다. 여기에 위 짤방과 같은 가로로 긴 광고를 도입하여 유저들의 신고를 방해하는 졸렬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얼마 안 가 원래 크기로 돌아왔으며, 광고 또한 선정적인 문구는 “둘이서만 해야 효과적인 운동”만 등장하고 나머지 2종류의 광고는 선정성이 크게 감소하였다. 광고 빈도 역시 나무위키 기준으로 탑툰 문서에 검색해 들어오지 않는 이상 선정적 문구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정황상 8월 초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광고 관련 조치를 취했고, 그 결과 광고의 선정성과 출현 빈도가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8월 15일부터 세간의 비난과 정부의 조치를 비웃듯이 다시 한 번 대공세를 펼쳤다. 과거의 “선생님, 강도가 너무 쎈데요” 광고를 글꼴만 바꿔 다시 가져오는가 하면, 위 사진처럼 “우리 같이 해볼래요?” 등 성관계를 노골적으로 표현하는 광고들을 애드센스 전체에 도배하고 있다. 탑툰 문서를 검색해서 들어오지 않아도 나무위키에서 잊을 만하면 등장하는 정도로 빈도가 급상승했을 정도다. 또 유저들의 신고를 방해하기 위해 이전에 사용했던 비겁한 수법인 작은 광고를 다시 가져와 사용하고 있다. PC에서 웹에 접속하는 경우 광고 차단 프로그램으로 어떻게든 차단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서도 일부 작동하나, 아이폰 크롬 앱에서 광고차단이 불가능한 것과 같이 어쩔 수 없이 이런 광고를 보게 되는 경우 불쾌한 것은 매한가지이다.

이따금 "항상 광고하는 이 작품, 내용은 대체 뭘까?"라는 메타발언 문구가 이러한 광고에 대놓고 포함된 광고가 나오기도 한다.

작품의 다양성 부족

남성향 위주의 웹툰 플랫폼이라서 그런지 작품의 다양성이 크지는 않았다. 커뮤니티에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작품의 경우는 다소 부족함이 느껴졌었고 작품성이 우수한 천박한 년이나 청소부 K, 편의점 샛별이, 살아있다 등과 같은 작품이 많아져야 한다는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탑툰 측도 이를 개선하고자 했는지 작품성을 인정받은 비성인 웹툰 자이언트와 괴생의 시즌2를 오픈했고, 카툰연재 갤러리에서 인지도가 높았던 스톡홀름 신드롬이나 농사를 지어요 같은 웹툰을 영입해 정식 연재했다. 네이버 베스트도전만화의 은하!도 영입해 대대적인 리메이크 작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2018년 현재 대부분의 전연령 수급작이 수익의 부족을 이유로 조기완결되고 돈이 잘 벌리는 성인물만 들여오고 있다.

기타

  • 국내 시장은 이미 포화되었는지 해외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일본, 대만 등에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고 프랑스 웹툰 플랫폼 델리툰에 작품을 서비스하고 있다. 2016년 목표는 중국을 중심으로하는 중화권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 2016년까지 레진코믹스, 짬툰처럼 단독으로 공모전을 개최한 적은 없지만 일요신문과 '일요신문 만화공모전'을 공동 진행했으며 봄툰, 미스터블루, 마녀코믹스, 빅툰, 피키툰, 북큐브와 공동으로 '나도 웹툰 작가 공모전'을 여는 등 타 플랫폼과 공동 공모전을 열어 다양한 작품들을 배출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구로구청 김치 100박스 기탁, 소아암 치료비 자선행사 협찬 및 수익금 기부 등 지속적인 기부에 동참하고 있다. 이 때 시기가 이미지가 상승한 시기에다가 연재 예정인 은하의 그리폰이 이에 자발적으로 불우아동 돕기 텀블벅 모금 진행을 해 훈훈한 분위기로 나타낸다.
  • 2017년 3월 중순부터 사지방 유해 사이트로 지정되었다.
  • 2017년 6월, 자사 웹툰 IP의 영상화를 위해 드라마·영화 제작 법인 '㈜이야기동맹'을 설립했다. 그 스타트가 바로 편의점 샛별이.


    https://gameabout.tistory.com/165
 

탑툰 TOPTOON 추천 성인 만화, 줄거리, 인물

※주의 : 탑툰에 연재중인 성인 만화를 소개합니다. 광고는 좀 그렇지만, 만화 자체는 재미있으니깐요. 성인이 아니신 분들은 꼭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집주인 딸내미 ★★★★★ (누적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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