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

제로투 댄스는 무엇인가? 제로투 댄스 모음 Zero two dance

반응형

개요

제로투 댄스는 2021년에 유행한 SNS 이다. 서로 연관성이 없는 노래와 캐릭터가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를 거치면서 합쳐져 인기를 끌고있다.

외국에선 Zero Two Dance, Hip sway TikTok Dance, Hai Phút Hơn(2분 더)을 줄여서 Phút Hơn(분 더), ME!ME!ME! Dance 등으로 불린다.

 

퍼져나간 과정

애니메이션 ME!ME!ME!의 춤 인기

 

원본이 되는 춤은 일본 애니(메이터) 견본시장에 나왔던 뮤직 비디오 ME!ME!ME!에 잠깐 등장하는에로틱한 힙 댄스를 기반으로 한 일명 ME!ME!ME! 댄스이다.

 

달링 인 더 프랑키스의 제로투와 합성

이 춤은 여러 가지 캐릭터 버전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도 레딧의 한 유저가 달링 인 더 프랑키스의 제로투가 춤을 추는 버전의 GIF를 업로드했고 인기를 끌었다. ME!ME!ME! 원본도 GIF가 있었는데 원본보다 제로투 버전이 인기를 끈 이유는 원본은 팬티를 대놓고 보여주면서 춤을 추기 때문에 밈으로 쓰기 부담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GIF는 곧 Wallpaper Engine의 창작 마당에 무려 1080p FHD 60FPS로 컨버팅되어 올라가게 된다.

밑의 유행을 타기 전까지는 Among drip등의 낚시로 사용되었다. 주된 유형은 2번째 씬이 나온 후 바로 밈이 나오거나 아예 썸네일만 제로투 댄스로 한 뒤 이상한 밈이 갑툭튀하는 방식. 디스코드 등지에서 오타쿠들을 낚기 위해 전파되며 두 밈의 인기가 같이 올라가는 계기가 되었다.

얼마 안 있어 훌륭한 장인정신을 발휘한 다른 유저에 의해 이번엔 2K QHD 해상도에 어두운 배경과 네온 이펙트까지 추가한 버전이 올라갔다.


https://youtu.be/8krW_NGyLjQ

Hai Phút Hơn 노래와 리믹스

여기까지는 그저 그런 애니메이션 배경화면에 불과했으나 2020년 11월부터 SNS인 TikTok에 marlenea23라는 유저가 Hai Phút Hơn KAIZ 리믹스 버전과 바로 위의 월페이퍼 영상을 절묘하게 결합시켜 편집한 영상을 올린 것이 인기를 얻기 시작한다.

 


이후에는 제로투의 ME!ME!ME! 댄스 이외에도 여러가지 라이브 월페이퍼들이 추가된 영상도 등장하기 시작한다. 뮤즈 대시의 마리쟈, 부로를 비롯하여 카구야 님은 고백받고 싶어에 등장하는 하야사카 아이 등이 함께 편집된 영상이 그 예.

 

따라하기 열풍

그리고 드디어 2020년 11월 중반부터 TikTok을 이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본격적으로 Phut Hon Challenge라는 이름으로 댄스 따라하기 열풍이 불기 시작한다. 틱토커가 원하는 복장을 하고, 월페이퍼에 나오는 캐릭터들의 댄스를 그대로 따라 하여 촬영하는 것. Phut Hon 댄스 챌린지 영상은 제로투, 마리쟈, 하야사카 아이 이 세 캐릭터의 댄스가 등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직접 춤을 추며 댄스 따라하기 이외에도, 컴퓨터 배경화면 및 쿨러에 커다랗게 월페이퍼를 박아놓은 사람 뿐 아니라, CG로 롤스로이스 차량과 리차드밀 시계에 온통 제로투를 박아놓은 영상들도 올라오기 시작하며 이는 곧 TikTok을 넘어 인스타그램트위치 등지로도 퍼져나가기 시작한다.

Phut Hon Challenge 모음

이런 유행이 생기면 늘 그렇듯 MMD 등으로 실제 아닌 3D 모델로 춤을 구현한 영상이나 그림 등으로 다른 캐릭터가 추는 패러디 영상들도 쏟아졌다.

한편 제로투가 등장했던 애니메이션을 시청했다가 내용에 당혹감을 느낀 사람들도 나오고 있다. 애초에 달링 인 더 프랑키스는 메카와 캐릭터를 기대하고 봤다가 난감한 설정과 충격적인 결말로 동양권 시청자들에게 졸작 취급을 받은 작품이었다. 그나마 원작 내용보단 캐릭터성을 중시해서 평가가 동양권보다는 좀 나았던 서양권이라 밈이 빠르게 퍼질 수 있었던 것.

 

국내 전파 및 반응

당시 인기를 구가하던 해외와는 다르게, 한국에선 아는 사람만 아는 정도로 마이너했기에 해외 밈에 적극적인 일부 유튜버나 틱톡커 정도만이 사용했다. 그러나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2021년 5월 들어서 아프리카TV BJ, 트위치 스트리머 등 TikTok발 제로투 댄스 챌린지 컨텐츠가 유래되어 많은 유튜버, BJ, 스트리머들에게 전파되기 시작했다.

대부분 원본에 가깝도록 따라 하는 편이지만 신체가 따라주지 않음을 이용하여 댄스 자체를 코믹화하기도 하는데 창작 활동 위주인 유튜버들은 자신의 창작품에 자주 출시하는 캐릭터나 악기, 매체를 이용하며 심지어 해당 음악의 저작권 방지를 위해 별도의 멜로디로 대체하기도 한다

 

https://youtu.be/lIqL6YMFDXM

https://youtu.be/x1Hqidi3DC4

https://youtu.be/0uDH6Fc41fA

 

반응형